전입신고 후 확정일자를 받는 것까지 완료해야 전월세 계약 시 피해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인터넷으로 전입신고 확정일자 받는 방법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겠습니다.
전입신고 확정일자
전입신고와 확정일자는 대항력 발생을 위해 필수적인 요건입니다. 우선변제권을 획득하여 우리의 소중한 보증금을 지켜야 합니다. 따라서 이 포스팅을 보시는 분들이라면 꼭 전입신고와 확정일자까지 완료하시기를 바랍니다.
- 전입신고: 새로운 거주지에 전입한 날부터 14일 이내에 주소지 변경 및 등록하기
- 확정일자: 주택임대차계약을 체결한 날짜를 확인하기 위해 임대차계약서상에 날짜가 적힌 도장을 찍음
전입신고 하는 방법
온라인
정부24 사이트 접속 후, 로그인을 하면 바로 전입신고가 가능합니다. 즉시 처리되며 수수료도 무료입니다.
오프라인
오프라인으로 전입신고 하는 방법은 주민센터에 방문하는 방법입니다. 신분증을 가지고 방문하셔야 합니다.
모바일
모바일 전입신고 역시 정말 간단합니다. 정부 24 어플을 설치 후 실행하고 전입신고 통보 서비스를 클릭 후 정보만 입력하면 바로 전입신고가 완료됩니다.
확정일자 받는 방법
온라인
인터넷등기소 사이트를 통해 온라인으로 확정일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 법원 사이트로 365일 24시간 이용이 가능합니다. 확정일자 부여기관은 지방법원, 등기소, 공증인사무소, 주민센터, 출장소 등이 있습니다. 하기 방법을 따라 하면 쉽게 확정일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인터넷등기소 사이트 접속 > 로그인 > 확정일자 메뉴 > 신청하기 메뉴 > 신청서 작성 및 제출 메뉴 > 해당정보 입력 > 신청 > 추후 SMS나 이메일로 결과 통보
오프라인
오프라인에서 확정일자 받는 가장 쉬운 방법은 주민센터에서 전입신고 시에 확정일자를 동시에 신청하는 방법입니다. 법원 또는 등기소에서도 확정일자 받는 것이 가능하나 주민센터가 가장 가깝고 편리합니다.
모바일
확정일자 부여는 모바일 인터넷등기소에서는 지원하지 않으므로 이 점 유의 부탁드립니다.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을 통해 확정일자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댓글